[서평이벤트]알수록 쓸모 있는 요즘 과학 이야기

안녕하세요, 쉐어러스입니다.
요즘 핫한 일상 과학 유튜버, ‘지식인 미나니'가 들려주는 재미와 교양을 한 번에 채워줄 유쾌한 과학 수다 '알수록 쓸모 있는 요즘 과학 이야기' 서평이벤트가 오픈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응모 기간:2/10-2/20
*당첨 발표:2/21 (개별연락)
*인원:10명
*서평 작성 기한: 도서 수령 후 14일 이내
*응모방법:해당 페이지에서 응모
※서평단 필수 미션※
1. 북앤살롱 네이버 카페 '서평 인증' 게시판에 서평 작성 (https://cafe.naver.com/kyobobooksalon)
2. 개인 SNS에 업로드 후 북앤살롱 카페 게시글 댓글에 링크 작성
3. 평소 이용하는 온라인서점 1곳 이상에 별점 및 후기 업로드 후 카페 게시글 댓글에 링크 작성

도서 소개 


요즘 핫한 일상 과학 유튜버, ‘지식인 미나니’와 예능보다 재밌는 과학하자!
재미와 교양을 한 번에 채워줄 유쾌한 과학 수다

여기, 그 누구보다 과학을 재미있고 근사하게 가지고 노는 크리에이터가 있다. 
현미경으로 코딱지나 콘돔 따위를 들여다볼 때는 괴짜 같지만, 발효공학 연구실에서 연구하던 습성을 버리지 못해 궁금한 것이 생기면 집요하게 파고드는 집념의 과학 커뮤니케이터, ‘지식인 미나니(이민환)’다. 유튜브 과학 채널 <지식인 미나니>는 무려 누적 조회 수 1,500만을 돌파했고, 과학 크리에이터로서는 최초로 사이언스 비즈 어워드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그는 현재 YTN 사이언스 <수상한 비디오 크레이지 S>에도 과학 패널로 고정 출연 중이다. 

《알수록 쓸모 있는 요즘 과학 이야기》는 요즘 핫한 이 일상 과학 유튜버 지식인 미나니가, ‘과알못’ 독자들을 위해 그들의 눈높이에 맞게 준비한 유쾌한 과학 책이다. 
끝없는 호기심과 기발한 상상력이 과학에 흥미진진하게 녹아드는 그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남녀노소 전공을 불문하고 모두가 과학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될 것이다. 
과학이 이과생, 공대생, 과학자들만의 지적 향유물이라고 생각하며 거리감을 느꼈던 사람들이라도, 지식인 미나니의 유쾌한 과학 수다에는 분명 큰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남자에게 왜 굳이 젖꼭지가 있는 걸까?’ ‘정말 ASMR로 오르가슴을 느낄 수 있을까?’ 등 부끄러워 쉬쉬했던 내 몸에 대한 호기심부터 ‘내일 태양이 꺼지면 어떻게 될까?’ ‘90도 사우나에서 왜 뜨겁지 않을까?’ 같은 쓸데없어 보여도 은근 알고 싶었던 일상 속 궁금증까지, 《알수록 쓸모 있는 요즘 과학 이야기》와 함께 예능보다 더 재밌는 과학을 만나보자.

‘만약’과 ‘왜’로 시작하는 질문이 없다면, 세상은 너무 지루하지 않을까? 여기, 당신의 평범한 일상을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가득 채워줄 실용적이고 유쾌한 과학 책이 있다. 요즘 핫한 일상 과학 유튜버 지식인 미나니(이민환)가 끝없는 호기심과 기발한 상상력으로 풀어낸 재밌는 과학 책, 《알수록 쓸모 있는 요즘 과학 이야기》다. 

저자 이민환은 그 누구보다 과학을 재미있고 근사하게 가지고 노는 대표 과학 커뮤니케이터로, 그의 유튜브 과학 채널 <지식인 미나니>는 무려 누적 조회 수 1,500만을 돌파한 인기 콘텐츠다. 
공대생한테 무시당하는 과알못 문과생도, 다음 진로가 고민되는 직장인도, 유머 영상에 빠진 청소년도, 책에서 손 뗀 지 오래인 중장년도, 모두 먹방이 아닌 ‘과학하는’ 방송에 빠지고 만 것!

그간 ‘과학’이라는 말만 들어도 머리가 지끈지끈 아팠던 사람들에게, 혹은 과학이 이과생이나 공대생, 과학자만의 지적 향유물이라고 생각해온 많은 사람들에게, 일상 속 호기심을 과학적이면서도 유쾌하게 풀어낸 그의 영상들은 ‘과학이 예능보다 재밌을 수 있다!’는 놀라운 인식의 전환을 가져왔다. 
《알수록 쓸모 있는 요즘 과학 이야기》는 저자가 들려주는 이러한 과학의 묘미를 조금 더 많은 대중이 천천히 음미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한 권의 책으로 엮은 것이다. 
저자의 스토리텔링을 더욱 생생히 감상할 수 있도록 QR코드도 함께 배치했다.

‘남자에게 왜 굳이 젖꼭지가 있는 걸까?’ ‘정말 ASMR로 오르가슴을 느낄 수 있을까?’ ‘자위 후 현자 타임은 왜 오는 걸까?’ 등 부끄러워 쉬쉬했던 몸에 대한 호기심부터 ‘내일 태양이 꺼지면 어떻게 될까?’ ‘90도 사우나에서는 왜 뜨겁지 않을까?’ 등 은근 알고 싶었던 일상 속 궁금증들, 나아가 ‘만약 태풍에 핵을 터트리면 태풍이 없어질까?’와 같이 세상에 도움 되는 질문에 이르기까지! 먹방 TV 보듯 부담 없이 과학을 즐길 수 있는 이 책과 함께라면, 묵혀두었던 과학 갈증도 속 시원히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내 몸에 던지는 발칙한 질문부터
지구 너머에 쏘아 올린 유쾌한 질문까지,

‘과알못’을 위한 눈높이 과학 교양!

내 몸에서, 우리 주변에서, 그리고 이 지구에서는 매일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일상 속 무수히 많은 순간에 과학이 숨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삶은 더 짜릿하고 스펙타클해질 것이다! SF 영화보다 신비하고, 로맨스 소설보다 설레는 지식인 미나니의 과학 수다를 지금, 《알수록 쓸모 있는 요즘 과학 이야기》에서 만나보자.

저자 이민환이 과학을 즐기는 방식은 매우 단순하다. 어렵고, 따분하고, 멀미나는 과학 용어는 제쳐두고, 과알못도 단번에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쉽고 재미있는 일상 과학 이야기를 다루는 것! 이뿐만이 아니다. 그가 과학하는 방식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뭐 하나 그냥 지나치는 법이 없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우연히 우박을 맞은 날에는 ‘따뜻한 날씨에 왜 얼음 결정이 떨어질까?’ 질문하는가 하면, 비행기 창가 자리에 앉았을 때는 비행기 날개의 원리에 대해 생각한다. 뚜껑을 열면 슬러시가 되는 콜라를 직접 사서 마셔보고, 영하에서도 얼지 않는 음료를 원리에 따라 만들어보기도 한다. 옆에 앉은 친구가 다리를 떠는 것도, 학교에만 가면 자꾸 잠이 쏟아지는 것도, 저자에게는 과학을 대입시킬 훌륭한 소재가 된다.

또 영화 한 편도 수동적으로 감상하는 일이 없다. 영화 <어벤져스> 시리즈를 볼 때는 몸과 물체의 크기를 자유자재로 조종하는 앤트맨이 정말 현실에서도 가능한지 하나하나 따져보고, 캡틴 마블이 아인슈타인의 이론을 기만하지는 않았는지, 또 그와 비슷한 차세대 엔진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본다. 좀비 영화를 볼 때는 좀비의 운동능력을 관찰해 그들이 제대로 걷지 못하는 이유를 기어코 설명하려고 든다. 이토록 적극적으로 과학의 재미를 나열하니 남녀노소, 전공을 불문하고 그의 과학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지 않을 사람이 있을까?

 
끊임없이 묻고, 자유롭게 상상하라!

“엉뚱한 과학적 호기심이
일상을 바꾸고 세상을 구원한다!”

우리가 살면서 품게 되는 수많은 질문들 중에는 ‘왜 인간은 유독 머리에 털이 많을까?’나 ‘자위 후 현자 타임을 겪지 않으려면?’과 같은 지극히 단순한 것도 있고, ‘만약 인간에게 아가미가 생겨서 물속에서 살 수 있다면?’ 같은 행복한 상상도 있다. 누구나 한 번쯤은 해봤을 법한 질문이지만 조금은 쓸데없어 보이는 이러한 궁금증에, 저자는 왜 과학으로 답하려 하는 걸까?       

그건 바로 쓸모없어 보이는 질문이 인류의 미래를 구원할 중요한 시작점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만약 태풍에 핵을 터트리면 태풍이 없어질까?’ 같은 질문은 한없이 엉뚱해 보이지만, 사실 과학자들이 이미 진지하게 고민하고 시뮬레이션해본 태풍 처리법이다. 쓰레기를 화산 용암에 넣어 녹이거나 우주에 버릴 궁리를 하는 것도, 지구의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미 있는 발상이 된다.

‘만약 사막을 테라포밍해 녹지로 만들면?’ ‘만약 나무 1조 그루를 심으면 지구온난화를 멈출 수 있을까?’ 등 이 책에는 세상을 변화시킬 다양한 궁금증과 그에 대한 과학적 탐구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아직 진행 중이거나 한 차례 결론지어진 화두일 수도 있지만, 얼핏 사소하고 장난 같아 보이는 이러한 호기심에 과학자들이 어떤 노력과 연구를 기울여왔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쏠쏠한 재미다.

‘왜?’라고 끊임없이 묻고, ‘만약?’이라는 가정하에 자유롭게 상상하는 것. 그리고 이런 온갖 물음에 과학으로 답하려는 노력은, 더 나은 세상을 향한 해답에 다가가는 과정이 아닐까. 저자는 시종일관 장난스러운 태도로 과학을 즐기지만 동시에 이 유쾌한 과학 수다가 얼마나 미래지향적이고 희망적인지를 분명하게 드러낸다. 사소한 질문이 일상을 바꾸고, 사회를 바꾸고, 인류의 미래를 바꿀 수 있다는 중요한 메시지를 던지면서 말이다.


저자소개 - 이민환 

누구보다 과학을 재미있고 근사하게 가지고 노는 대한민국 대표 과학 커뮤니케이터.
일상 속 호기심을 과학적이면서도 유쾌하게 풀어낸 영상 콘텐츠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운영 중인 유튜브 과학 채널 <지식인 미나니>는 구독자 약 10만 명, 누적 조회 수 약 1,500만 회를 돌파했으며(2019년 12월 기준), 과학의 대중화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과학 커뮤니케이터로서는 최초로 사이언스 비즈 어워드(2019)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대학 시절 발효공학 연구에 빠져 산 덕분인지 세상을 과학적으로 바라보게 되었고, 매사에 ‘왜?’라고 묻다 보니 어느 순간 일상 과학 유튜버가 되어 있었다.
과학 크리에이터로서 매일같이로운 호기심을 찾아 나서는 건, 사소한 질문이 우리가 사는 사회를 바꾸고 인류의 미래를 바꿀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대구 한의대를 졸업하고 현재 교육 관련 회사에서 콘텐츠 기획 업무를 맡고 있다. YTN 사이언스 <수상한 비디오 크레이지 S>에도 과학 패널로 고정 출연 중이다.
CJ E&M 다이아(DIA) TV에서 인플루언서 에듀케이션 채널로 선정되었으며, <사이언스올>, <이웃집과학자> 등의 과학 매체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했다.


북앤살롱 네이버 카페 ▼아래 이미지 클릭▼


수업 장소

쉐어러스


강의 진행 프로님 소개

쉐어러스 프로님 

소개 동영상

회원님의 후기

  • 아직 등록된 후기가 없습니다. 처음으로 후기를 남겨주세요! 후기는 로그인 하신 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한줄 기대평

  • 과학이란 처음에는 신기하면서도 원리를 알면 이해하기 쉬운것 같다 현실 속에서 생각하고 그냥 지나가는 것들을 과학이란 기준 안에 풀어가는 시간을 가져 볼 수 있을 것 같아 흥미롭고

    - 이기성 (2020/02/13 06:24 작성)

이런 강좌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