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이벤트]골목 식당의 품격

안녕하세요, 쉐어러스입니다.
잘되는 식당은 어떤 비결이 있을까? 매출을 바꾸는 한 끗의 힘을 담고있는 <골목 식당의 품격> 서평이벤트가 오픈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응모기간:2/7-2/16
*당첨발표:2/17 (개별연락)
*서평 작성 기한: 도서 수령 후 14일 이내
*인원:10명
*응모방법:해당 페이지에서 신청
※서평단 필수 미션※
1. 북앤살롱 네이버 카페 '서평 인증' 게시판에 서평 작성 (https://cafe.naver.com/kyobobooksalon)
2. 개인 SNS에 업로드 후 북앤살롱 카페 게시글 댓글에 링크 작성
3. 평소 이용하는 온라인서점 1곳 이상에 별점 및 후기 업로드 후 카페 게시글 댓글에 링크 작성


 도서 소개 


“그러면 다른 집 가세요.”

지난겨울, 매서운 추위가 연일 기승을 부리던 날이었다. 오랜만에 만나는 지인을 위해 식당을 예약했다. 그 식당은 방송 출연과 사람들의 입소문으로 예약조차 어려운 곳이었다. 꽤 오래전에 예약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막상 도착하니 예약된 자리는 구석 쪽 불편한 자리였다. 혹시 자리를 바꿔 줄 수 없냐는 요구에 알바생의 위와 같은 대답이 돌아왔다. 기분이 불쾌했음은 물론 더 이상 말을 섞고 싶지 않아 자리를 박차고 나왔던 기억이 있다.

직업상 서비스 업종을 유심히 관찰하는 편이다. 특히, 가게에 처음 들어섰을 때, 자리를 안내받을 때, 주문을 받을 때 등 주로 첫 만남의 순간에 예민한 편이다. 첫인상이 해당 브랜드의 품격으로 머릿속에 자리 잡기 때문이다. 부정적 첫인상을 바꾸는 데에는 무려 60회 이상의 접촉이 필요하다는 결과가 나온 적이 있다.

높은 취업의 벽, 짧은 직장 수명, 매일 나아질 것 없는 오늘이 청년, 중년 할 것 없이 자영업의 시장으로 몰리고 있다. 2018년 신규 등록된 사업자는 약 760만 곳이다. 이 중 고객과 직접적 대면하는 업종인 서비스, 소매, 음식, 숙박 등의 업종은 약 320만 곳이다(2018 국세통계연보, 사업자 현황). 절반 정도가 우리가 매일 사람을 대면하는 업종인 것이다.

자영업의 비중이 높이지면서 관련 콘텐츠들이 봇물 터지듯 쏟아진다. 골목 상권 또한 그것들 중 하나다.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누구나 성공하는 곳이 아닌 곳. 그곳이 골목 상권이다. 시장 경제가 포화에 이르면 전략을 변경해야 한다. 똑같아서는 살아남을 수 없기 때문이다. 바꿔 말하면 아주 작은 포인트 하나로 매출이 달라질 수 있다는 말이다. 

언젠가 유튜브에서 본 한 광고에 감탄한 적이 있다. 그 광고의 영상은 이렇다. 어느 화창한 봄날 아침, 눈이 먼 노인 한 명이 길가에서 도움을 요청하고 있었다. 그는 다음과 같은 팻말을 옆에 두고 있었다.

‘I’m Blind, please help.’
(저는 눈이 안 보입니다. 도와주세요)

그때 한 카피라이터가 그 곁을 지나가다 이 광경을 목격하곤 주머니 속 펜을 꺼내 들고 노인의 팻말을 고치기 시작했다. 팻말을 고친 카피라이터는 자리를 떠났고, 얼마 안 되어 노인의 모금함에는 돈이 쌓이기 시작했다. 그의 팻말엔 이렇게 쓰여 있었다.

It’s a beautiful day, but I can’t see it.’
(화창한 날입니다. 하지만 전 그것을 볼 수 없습니다)

같은 상황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가게 매출이 달라질 수 있다. ‘어서 오세요’라는 말 뒤에 ‘만나서 반갑습니다’라는 말만 덧붙이면 고객들의 기억에 남을 수 있다.

잘되는 가게는 ‘한 끗’이 다르다. 매출을 바꾸는 한 끗의 힘은 아주 사소한 포인트에서 결정된다


저자소개-김혜경 

2011년 7월부터 업무 현장의 고객 응대 교육을 진행했다. 그러던 중 중앙대학교 글로벌 인적자원 대학원에서 인적자원개발을 전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국내 기업체의 가맹점(약 300여 개 사업장의 1,500명 대상)을 다니며 정기적인 현장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 내용은 주로 고객을 응대할 때 필요한 마인드와 스킬, 조직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리더십, 조직 활성화와 관련된 교육 및 코칭이다.

약 9년의 업무 현장에서 직원들과 대표자들과 나눈 대화, 직접 발굴한 사례, 그리고 평소 가진 서비스 마인드와 안목을 바탕으로 경험한 내용을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손님들이 기억할 방법으로 개선할 수 있는지에 관한 내용을 집필했다.


북앤살롱 카페 


수업 장소

쉐어러스


강의 진행 프로님 소개

쉐어러스 프로님 

소개 동영상

회원님의 후기

  • 아직 등록된 후기가 없습니다. 처음으로 후기를 남겨주세요! 후기는 로그인 하신 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한줄 기대평

  • 경기도 어렵고 코로나바이러스때문에 손님도 더 없고 어떻게 현실 속에서 헤쳐 나가야 할지 한숨만 나오는 요즘 입니다 잘 되는 가게는 어떻게 어려운 환경을 헤쳐 나가는지 알고 싶습니다

    - 이기성 (2020/02/13 08:45 작성)

이런 강좌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