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것을 그려내다, 행복을 그리는 우리 민화 



혹시 그림 그리기 좋아하시나요? 어떤 그림 좋아하세요?
학창시절 이후 놓아버린 붓과 물감들... 마냥 어려울 것만 같았던 그림그리기

우리의 것이지만 조금은 멀리했던 민화! 민화를 통해 그림과 가까워지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건 어떠세요?

우리 고유의 옛 그림 전통민화! 하지만 조금 낯설고 어렵게만 느껴지지 않나요?
이 수업은 민화 속 구성물들 각각의 조형적 특징과 표현방식을 이해하여 민화의 아름다움을 인식하고, 우리 전통 그림에 대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수업입니다.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하여 민화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 할 수 있고,  전통적인 진채 채색기법을 통해 자신만의 민화를 표현하여 완성 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에서 오경희 프로님은 누구나 쉽고 친근하게 민화를 접할 수 있도록 하고, 민화를 통해 가족 및 나아가 친구, 연인, 사회구성원 서로를 축복하고 온 마음과 정성을 다해 복을 빌어주는 행복화(幸福畵)의 의미를 전합니다. 

바쁘게 앞만 보고 달려온 내게 민화를 그리며 조금의 여유로운 시간을 가져보시는 건 어떨까요?
정감있는 한국의 전통 그림 위에 다양한 색깔을 채워가면서 내게 따뜻한 힐링의 시간을 선물해보세요.



*소과도, 문자도, 연화도 중 원하시는 그림을 첫 수업이 시작되기 전 010-6284-6294 로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교육내용은 한국 전통 진채채색화로 전통민화 및 궁중장식화를 그립니다.)

* '소과도' 

소과도에는 삼다(三多)를 상징하는 과실이 그려지는데 복숭아, 불수감, 석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복숭아는 삼천 년마다 꽃이 피고, 열매를 맺는다 하여 오래 사는 '장수'를 상징하고, 불수감은 그 모양이 부처의 손과 같은 데다 불과 복이 비슷하다고 하여 '다복'으로 상징됩니다. 또 석류 속에는 많은 씨가 있어서 '다자'로 해석됩니다.

*  '문자도'

'문자도-수복강령(壽福康寧)'을 그립니다. 
'장수'와 '풍요'의 의미인 수복(壽福). 사회적 존재인 우리가 풍요롭게 오래 살고자하는 원초적 욕망이 가정을 지켜내고 사회를 발전시키고 창조하는 사회적 가치의 원동력임을 알고 그릴 수 있습니다. 

'연화도'

화중군자(花中君子), 연생귀자(連生貴子). 꽃과 열매가 동시에 생장하는 특성이 있어 부부금실, 음영의 조화를 표현합니다.

※프로그램 특징: 가족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평범한 일상이 가장 가치있고 아름다운 것임을 생활 속 우리네 인생을 민화 속 구성요소들에 적용하여 그 상징적 의미를 알고 이해하여 태어나고, 자라고, 학업 및 성취를 기원하고, 부귀강령하고, 무병장수하기를 바라는 생로병사의 흐름과 함께 민화로 그려내고자 합니다. 


 프로님 인터뷰

Q. 선생님께서 민화를 시작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미술을 전공하고 디자이너로 십수년을 바쁘게 살다 아이 여섯 살에 염색체 이상 희귀난치병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의 십 여 년의 생활은 오직 아이의 건강과 가정의 평안을 위해 마음 속 꺼지지 않는 촛불을 켜고 간절히 기도하는 나날 들의 연속이었습니다. 자세히 들여다보고 많이 사랑하며 살았습니다.

수술 후 척추지체장애아인 아이와 함께 소록소록 자라며 만난 민화를 통해 새로운 공부를 하고, 새로운 인연을 맺고, 새로 운 일을 해나가며, 새로운 꿈을 꾸고, 날마다 한번도 살아본 적 없는 새날을, 하루하루 온맘 다해 감사하며 정성껏 살아내고 자 애씁니다.

민화民畵는 단순히 아름다운 이미지만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민화民畵의 구성물들은 아름다운 이미지임과 동시에 철저한 기복祈福의 상징체입니다.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상징으로서 민화民畵의 이미지가 구성되어 있고, 민화民畵 속에 펼쳐진 행복의 조건은‘가정의 평안’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이에 가족을 중심으로의 생활이, 매일매일 지난하게 반복되는 그 사소하고 평범한 일상이, 가장 아름답고 가치있는 것임을 서로 이야기 나누고, 그간의 수고로움을 위로하고, 정성과 소망의 마음 가득 담아‘길상화’, ‘행복화’를 그려내고자 합니다.
덕분에 삽니다. 감사합니다.

오경희 프로님은 민화를 소중하게 생각하시는 마음만큼, 항상 정성스런 준비를 해주시는데요.
고객님들의 후기를 보시면 느끼실 수 있답니다.



 추천 포인트

- 민화에 관심이 많았지만 어려울 것 같아 섣불리 시작하지 못했던 분들께 추천합니다. 
(선생님께서 기본부터 쉽고, 자세하게 개인별로 봐주시기 때문에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 마음을 차분히 하고, 힐링할 수 있는 나만의 특별한 취미를 찾고 있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 단기간에 민화에 대한 매력을 느끼고, 나만의 멋진 민화작품을 만들고 싶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커리큘럼 / 상품정보

※소과도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주차) 민화 실기 기초 이론 및 소과도 초본 만들기
① 먹과 세필을 준비하여 선의 굵기와 강약을 조절하는 선긋기 연습
② 그림 속 구성물들의 상징과 의미를 이해하고 채색계획을 구상하며 초본 작업

2주차) 밑색 채색하기
① 색을 만드는 방법(조색)을 알고, 원하는 색을 만들어 밑색 채색
② 안료의 농도를 고르게 맞추어 밝은 색부터 순차적으로 채색

3주차) 바림 채색하기
① 동양화 진채화 채색 특징인 바림하는 방법과 바림붓(물붓) 관리 및 사용법 알기
② 밑색이 충분히 마른 후 복숭아, 포도, 목화, 도기 문양 등 각각의 구성요소별 특징을 파악하여 바림색 올리기

4주차) 덧선 올리고 완성하기
① 그림을 생기있고 또렷하게 보이도록 덧선 및 꽃술, 꽃잎선 등을 올려 마무리

※ 이 수업은 2시간씩 4회차 클래스입니다. 작품 내용은 위 그림 '소과도'를 그릴 예정입니다.


※준비물 안내: 선생님께서 모든 재료를 준비해오시므로 따로 챙겨 오실 준비물은 없습니다.
(순지, 물 아교, 먹, 호분, 분채 기본색, 동양화 물감 기본색, 세필 붓, 채색 붓, 바림 붓, 안료 접시, 스푼, 물통, 물짜개, 휴지 )

*수강료에는 장소대여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기업이나 외부출강 견적은 별도로 책정되오니 문의바랍니다. 


 관련 콘텐츠

https://shareus.co.kr/post/165

수업 장소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동백5로 22, 쥬네브 문월드 가동 137호


강의 진행 프로님 소개

오경희 프로님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민화전공
- 장애우 및 장애우 가족 대상 '행복을 그리는 우리민화'강의
- 문화예술교육컨텐츠연구소 <민화랑>대표
- 뉴욕&밀라노&종로거버넌스 전통민화 그룹전 외 다수

소개 동영상

회원님의 후기

  • 아직 등록된 후기가 없습니다. 처음으로 후기를 남겨주세요! 후기는 로그인 하신 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한줄 기대평

  • 아직 등록된 기대평이 없습니다. 처음으로 기대평을 남겨주세요! 후기는 로그인 하신 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강좌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