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이벤트]타인을 읽는 말

  

★★★ 미국, 영국 정보기관 대테러 심리 전략을 만든 심리학자들 ★★★

★★★ 저자들은 나의 학문적 영웅이다” - 말콤 글래드웰 ★★★

★★★ 인간 심리에 관한 은밀한 혁명” - 가디언 ★★★

 

 

테러리스트, 직장 상사, 말 안 듣는 아이까지

누구에게 어디서나 통하는 심리학자의 대화법  

 

응모기간 : 1/11~1/17

당첨발표 : 1/18

서평 작성 기한 도서 수령 후 2주 이내

인원 : 10

응모방법 해당 페이지에서 신청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서평단 필수 미션

 

1. 교보북살롱 네이버 카페 '서평 인증게시판에 서평 작성

2. 개인 SNS에 업로드 후 교보북살롱 카페 게시글 댓글에 링크 작성

3. 평소 이용하는 온라인서점 1곳 이상에 별점 및 후기 업로드 후 카페 게시글 댓글에 링크 작성

 


도서 소개



2004년 이라크에서 미군이 전쟁포로를 학대하는 영상이 공개되면서 큰 파장이 일어났다. 이후 관타나모 기지를 비롯해 세계 곳곳에서 이와 유사한 인권침해가 일어났음이 밝혀졌다. 결국 미국 정부는 2010CIA, FBI가 포함된 주요억류자신문그룹(High-Value Detainee Interrogation Group 이하 HIG)을 창설해 테러 용의자에게서 증언, 정보, 증거를 얻어 내는 효과적인 전략을 연구하게 된다. 2012HIG는 영국 최고의 범죄심리학자이자 30여 년 동안 문제 청소년들의 심리 치료를 해온 앨리슨 부부에게 기존 대테러 심문 전략의 평가와 새로운 방법의 수립을 의뢰한다. 부부는 이후 전 세계 곳곳의 정보요원, 검찰, 경찰, 테러용의자 및 범죄 용의자와 2,000시간 이상 인터뷰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일반적으로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압박, 회유와 고문 등은 상대를 설득하는데 거의 효과가 없다는 것이 밝혀낸다.


반면 상대의 말에 공감하고, 자율권을 보장하고, 내가 원하는 바를 직설적으로 말할수록 상대 또한 마음의 문을 열었다. 특히 전략적인 되묻기(복기 기술)을 활용하면 적으로 만난 테러리스트라도 심문자가 원하는 정보를 자발적으로 내놓는다는 것을 알게 됐다. 부부는 이를 정리해 HEAR(Honesty, Empathy, Autonomy, Reflection) 대화법이라고 명명한다.


또한 테러리스트부터, 직장 상사, 10대 청소년까지 사람이라면 누구나 크게 대립, 추종, 리더, 협력이라는 네 가지 유형으로 소통한다는 것도 밝혀졌다. 저자들은 이를 티라노사우루스(대립), (추종), 사자(통제), 원숭이(협력)라는 4가지 동물 상징으로 정리하고 간단한 질문지를 통해 나와 상대의 대화 유형을 판별하는 법을 개발했다.(애니멀 서클).

저자들이 개발한 HEAR대화법과 애니멀서클은 ‘ORBIT(Observing Rapport-Based Interpersonal Techniques, 일명 라포르 전략)’라는 이름으로 미국, 영국 정보기관과 경찰이 쓰고 있으며 영국에서는 부모와 청소년의 심리 상담 및 치료에도 중요한 방법론으로 사영되고 있다.


<타인을 읽는 말>을 앨리슨 부부가 일반 독자들도 직장, 가정에서도 라포르 전략을 쓸 수 있도록 정리한 책이다.

 

 

작가 소개

 

로런스 앨리슨 Laurence Alison 

리버풀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영국에서 법의학 및 수시 심리학 대가로 통한다. 200435세의 나이로 영국 최연소 교수가 됐다. 2005년 런던 폭탄 테러, 유럽 역사상 최대 화재 사건으로 기록된 번스필드 화재, 쓰나미 재해 피해자의 정신분석과 치료를 담당했다. 400여 건이 넘는 테러와 범죄를 분석한 프로파일러이기도 하다. 중대 사건과 범죄자 프로파일링을 다룬 저서 열 권을 집필했고, 미국, 영국의 첩보기관, 검찰, 경찰과의 협업하여 관련 논문을 200건 이상 발표했다.

 

에밀리 앨리슨 Emily Alison 

리버풀대학교 연구원으로 폭력과 학대에 시달리는 가족을 치료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이 가족 치료 프로그램은 영국 내 80여 개의 학교, 10여 개의 청소년 비행 전담 팀, 기타 수많은 사회 복지 기구와 특수 경찰 팀에서 쓰이고 있다. 특히 가정 내 학대와 폭력을 막기 위한 관계 맺기접근법은 기존의 분리 및 격리방법에 대한 대안으로서 영국에서 대대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앨리슨 부부는 학자이자 동반자로서 함께 살인, 강간, 아동 성 착취, 테러리즘 등 수백 건의 심각한 사례와 관련해 심리학적 조언을 제공해 왔다. 또한 미국 검경방위보안 기관의 의뢰로 대테러 심리 전략인 ‘ORBIT(Observing Rapport-Based Interpersonal Techniques, 라포르 기반 대인 관찰 기법)’ 모델을 만들었다

 

교보북살롱 네이버 카페(이미지를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수업 장소

쉐어러스


수업 일정

강남 시스디자인
강남 채널9
연남동 공간
당산 유니언타운
강서구 공방
르디아망청담
클랑음악연습실
도자기그림공방
HJ비즈니스 센터 강남
코너스톤 스페이스
마포공방
개인공방
강남 살롱포레스트
루이스 한남점

소개 동영상

회원님의 후기

  • 아직 등록된 후기가 없습니다. 처음으로 후기를 남겨주세요! 후기는 로그인 하신 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한줄 기대평

  • 아직 등록된 기대평이 없습니다. 처음으로 기대평을 남겨주세요! 후기는 로그인 하신 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강좌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