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이벤트]김대건 안드레아 신부

  

2021년 유네스코 세계 기념 인물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

 

한국인 최초 가톨릭 사제로 평등사상과 박애주의를 실천하고, 

‘조선전도’ 지도를 제작해 유럽 사회에 조선을 알린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

 

부록으로 김대건 신부의 연보와 생가, 라틴어 친필 편지, 

‘조선전도’ 지도와 초상화 이미지 수록

 

12월 17일 천주교 서울대교구청 교회인가를 받은 책



 

1984년 5월 6일 서울 여의도 광장에서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집전으로 천주교 박해로 순교한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와 순교자 103위의 성인품 시성식이 열렸습니다. 성인품에 오른 김대건 신부는 1836년 최방제 프란치스코, 최양업 토마스와 함께 한국인으로는 맨 처음 신학생이 되어 마카오로 유학을 떠납니다. 마카오신학교에서 신학과 서양 학문을 배우고 우리나라 첫 번째 가톨릭(천주교) 사제가 됩니다.

 

김대건 신부는 죽음 앞에서도 순교의 삶을 통해 자신의 신앙과 신념을 놓지 않았으며, 계급사회였던 조선에서 평등사상과 박애주의를 실천하고 조선전도’ 지도를 제작해 유럽 사회에 조선을 알린 종교인이자 지식인으로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인물입니다. 

 

2019년 유네스코는 김대건 신부의 평등사상, 박애주의를 실천하고 순교자의 삶과 조선전도를 만든 점을 기려, 2021년 세계 기념 인물로 선정하였습니다. 2021년은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가 태어난 20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여, 세계 기념 인물 선정은 그 의미를 더 해 주고 있습니다.

 

책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는 김대건 신부의 어린 시절부터 마카오에서 보낸 신학생과 유학생 시절과 우리나라 첫 사제가 되어 사목활동을 하고 순교하기까지 삶을 담고 있습니다. 신앙인으로서,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세상에 나누고자 했던 김대건 신부의 삶을 따뜻하지만 생생한 입말체 글과 파스텔 느낌의 그림으로 풀어낸 어린이와 어른 모두가 함께 볼 수 있는 인물 이야기입니다. 

 

책에는 부록으로 김대건 신부의 연보와 생가, 라틴어 친필과 조선전도 사진을 실어 김대건 신부의 삶과 생애를 좀 더 잘 알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응모기간 : 1/9~1/14

당첨발표 : 1/15

서평 작성 기한 도서 수령 후 2주 이내

인원 : 10

응모방법 해당 페이지에서 신청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서평단 필수 미션

 

1. 교보북살롱 네이버 카페 '서평 인증게시판에 서평 작성

2. 개인 SNS에 업로드 후 교보북살롱 카페 게시글 댓글에 링크 작성

3. 평소 이용하는 온라인서점 1곳 이상에 별점 및 후기 업로드 후 카페 게시글 댓글에 링크 작성

 


도서 소개



새로운 서양 문물과 사상을 접한 세계인이자 지식인으로 

자신의 신앙과 신념, 앎을 끝까지 실천한 김대건 신부

 

김대건 신부는 우리나라 맨 처음 신학생, 유학생으로 서양 문물을 접하고 배운 종교인이자 지식인입니다. 김대건 신부는 청나라에서 서학(천주학)과 서양 문물이 들어오기 시작한 격변기에 접어든 1800년대 천주학(천주교)을 받아들인 천주교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 김대건 신부는 집안 어른을 통해 어릴 때부터 천주학을 통해 천주교 신앙과 평등정신과 박애주의를 알고 배웁니다. 또한 자연스레 서양 문물에도 관심을 갖게 됩니다. 김대건 신부는 16살이 되는 1836년 사제가 되기 위한 신학 공부를 위해 마카오로 유학을 떠납니다. 

 

김대건 신부는 마카오신학교에서 신학과 철학을 비롯해 라틴어, 프랑스어, 포르투갈어 등 서양 학문과 지식을 배웁니다. 그리고 조선에서 베이징, 마카오, 필리핀, 상하이, 훈춘, 랴오둥(요동) 지역 등 2만 킬로미터가 넘는 여정을 하면서 세계사에 남을 역사 순간을 목격하였고, 그 지역의 문화와 특이한 점들을 기록과 편지로 남깁니다. 이처럼 김대건 신부는 다양한 경험을 한 세계인자 여행자, 지식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김대건 신부는 보좌 신부가 되는 부제서품을 받고 조선에 들어와 잠시 한성에 머물 때, 천연두로 아이들이 죽거나 얼굴에 남은 흉터에 힘들어하자 프랑스 신부에게 천연두 예방과 치료약을 요청해 아이들을 치료하고, 천연두에 걸리지 않게 도움을 줍니다. 이는 김대건 신부가 발전한 서양 의학을 알고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김대건 신부는 지도 ‘조선전도’를 만들어, 조선을 유럽 세계에 알렸습니다. 조선전도는 김정호의 ‘대동여지도’보다도 16년 먼저 만들었으며, 외국인들도 알아볼 수 있게 지명을 로마자로 표기하였습니다. 울릉도와 독도를 조선의 영토를 그려 넣어 역사적으로도 중요한 지도입니다. 

 

김대건 신부는 어릴 때부터 천주학을 통해 모두가 평등하고 동등하다는 생각을 가졌습니다. 같은 동네 동무들에게 작은 것도 나누어 주려고 했고, 노비나 상민들에게도 하대하지 않고 똑같이 대했습니다. 계급사회와 차별이 심했던 조선 사회에서 ‘평등’이라는 가치를 이야기하였습니다. 이는 옥에서 작성한 ‘회유문’ 말머리에 나오는 ‘우리 벗님들!’라는 문구에서 잘 드러납니다. ‘벗’이라는 말에 모두가 평등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차별과 계급사회인 조선에서 하느님 신앙을 통해 모두가 평등하다는 것을 말하며 있으며, 이는 오늘날 평등사상과도 이어집니다. 

 

김대건 신부는  자신이 배운 서양 지식과 천주교 신앙을 죽음을 앞에 두고서도 놓지 않고 실천하였습니다. 순교한 뒤에 성인으로 시성 되었습니다. 

이런 실천적인 삶을 살다간 성 김대건 신부는 오늘 우리 어린이에게, 어른들에게 길잡이가 되어 줄 수 있는 인물입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순교자의 삶과 신념을 실천하고,

앎을 함께 나누려는 모습을 통해 우리에게 길잡이가 되어 주는 김대건 신부

 

김대건 선부는 1845년 8월 17일 상하이 김가항(金家巷) 성당에서 사제 서품을 받고, 조선으로 돌아와 1년 1개월 동안 사목활동을 합니다. 이 시기 조선은 외세 문물을 막고 있었으며, 천주교(천주학)를 박해하고 탄압했던 엄혹한 시기입니다. 

 

김대건 신부가 프랑스 신부들이 조선에 들어오는 길을 알려주기 위해 제작한 지도 ‘조선전도’는 김정호의 ‘대동여지도’보다 16년 앞서 만들었습니다. 지명을 로마자로 표기하였고, 무엇보다 독도를 ‘Ousan’으로 표기하여 조선의 영토로 표시하였습니다. 조선전도는 프랑스 신부들을 통해 조선이 유럽에 알려지는 계기도 된 지도입니다. 

 

김대건 신부는 어릴 시절을 보낸 은이마을을 중심으로 사목활동을 하다, 인천 순위도에서 체포되어 1846년 9월 17일 한강 새남터에서 순교를 합니다. 체포되어 옥에서 모진 고문과 죽음 앞에서도 주변에 천주교를 알리고, 세례를 주며 자신의 신앙심과 신념을 놓지 않고 순교자의 삶과 사람들을 위하는 마음을 끝까지 실천하였습니다.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는 한국인이자 우리나라 가톨릭 첫 사제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 탄생 200주년에 맞춰 펴내는 김대건 신부의 삶을 담은 인물 이야기입니다. 

 

김대건 신부는 평등사상과 박애주의를 실천하고, ‘조선전도’를 제작해 유럽 사회에 조선을 알렸습니다. 김대건 신부의 삶을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입말체의 글과 파스텔 느낌의 잔잔한 그림으로 담아냈습니다. 책 뒤에는 부록으로 김대건 신부의 연보와 생가, 라틴어 친필과 조선전도 사진을 김대건 신부의 삶과 생애를 좀 더 잘 알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어린이와 어른 누구나 함께 보며 이야기와 토론을 할 수 있는 인물 이야기책입니다.

 

 

작가 소개

 

글쓴이_ 김영(요비타엘리사벳)


목포의 작은 섬 ‘ 달리도 ’ 에서 태어나, 천주교 집안에서 자랐습니다. 2004년 시 <겨울 열매>로 《심상》 신인상에 당선되고, 2005년 동시 <외할아버지> 외 5편으로 제3회 푸른문학상 ‘ 새로운 시인상 ’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2012년 <떡볶이 미사일>로 김장생문학상을, 2014년에 한국안데르상 동시부문과 2015년 중편동화 <유별난 목공집>으로 5·18문학상 동화부문을 수상하였습니다.

 

지은 책으로 《떡볶이 미사일》, 《바다로 간 우산》, 《걱정해결사》 동시집과 《유별난 목공집》 동화책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가장 먼저 사제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는 처음 쓴 인물이야기입니다. 어린 시절 읽은 동화 주인공들처럼 해피엔딩을 꿈꾸며 책을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들과, 착하고 따뜻한 사람들을 좋아합니다.

지금 ‘한국동시문학회’, ‘(사)한국아동문학인협회’와 ‘(사)새싹회’, ‘(사)한국가톨릭문인회’ 회원으로 활동하며, 문화센터와 도서관에서 어린이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그린이_ 신슬기


그림 그리기와 책 읽기를 좋아해서, 좋아하는 일을 계속 찾아가다 보니 자연스럽게 책에 그림을 그리며 살게 되었습니다. 보석 같은 말들에 귀 기울이는 일을 하며 살 수 있어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림을 그린 책으로는 《엄마 아빠 기다리신다!》,《미션! 황금 카드를 모아라!》, 《북극곰 고미의 환경 NGO 활동기》, 《이야기 교과서 인물 : 방정환》, 《별이 된 라이카》, 《백범일지》 들이 있습니다. 

 

교보북살롱 네이버 카페(이미지를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수업 장소

쉐어러스


수업 일정

강남 시스디자인
강남 채널9
연남동 공간
당산 유니언타운
강서구 공방
르디아망청담
클랑음악연습실
도자기그림공방
HJ비즈니스 센터 강남
코너스톤 스페이스
마포공방
개인공방
강남 살롱포레스트
루이스 한남점

소개 동영상

회원님의 후기

  • 아직 등록된 후기가 없습니다. 처음으로 후기를 남겨주세요! 후기는 로그인 하신 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한줄 기대평

  • 아직 등록된 기대평이 없습니다. 처음으로 기대평을 남겨주세요! 후기는 로그인 하신 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강좌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