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6 <유쾌한 트렌드 브라더> 후기입니다 :) :: 쉐어러스

쉐어러스 후기 게시판

후기를 작성하는 공간입니다

6.26 <유쾌한 트렌드 브라더> 후기입니다 :)

6월 26일 강남 시스디자인에서 진행된 <유쾌한 트렌드 브라더> 독서 모임의 주제는 '죽음'이었습니다. 평소 구체적으로 고민하고, 생각해 본 주제가 아니었기에 다소 생소한 느낌으로 다가왔지만 호스트님의 학술적 설명과 참여 멤버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으면서 현대인이 생각하는 '죽음'의 의미에 대해 고찰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호스트님이 미리 준비해오신 간단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개인의 여러가지 사고를 살펴보며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해당 단어를 떠올렸을 때의 막연한 공포감만이 아닌 다양한 각도에서의 분석/접근, 타인과의 의견 공유 활동을 통해 '죽음'이라는 키워드를 구체적으로 보다 더 넒은 시야에서 인식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죽음하면 떠오르는 기분이나 감정, 죽음 후의 세계에 대한 부분이나 죽음과 관련한 하나의 키워드로 꼽을 수 있는 자살에 대한 논의점, 인간 불멸의 프로젝트 등 죽음과 관련한 다양한 설문 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5명의 사람들이 함께 자신들의 생각을 논하였습니다. 하나의 논의점을 두고, 개인이 가진 가치관이나 간접/직접 경험에 의해 다양한 결론이 도출되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제가 가진 생각을 더 넓힐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제가 가진 견해와 다른 의견을 가진 멤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공감하기도 하고, 새로운 지식을 배우기도 했습니다.

 

모임 전에는 꽤 어렵고, 무거운 주제라고만 생각했었는데, 한번쯤 인생을 살아가는 인간이라면 고민할 가치가 있는 중요한 토픽임을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나'와 '나를 둘러싼 세계'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죽음이라는 것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 또한 어떤 방식으로 이해하고 고민할 것인지 사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모임을 통해서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나 공포심이라는 하나의 측면에서 벗어나 인간으로서의 하나의 자연적인 과정에 초점을 두고 생각하고자 하였습니다. 편협한 시각이 아닌 광의로써의 죽음은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진지하게 사색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 이번 모임은 인상적이었고, 만족스러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친구와 함께 공유해 보세요.
박지원 님께서 작성하신 글입니다.
TOP

안녕하세요. 회원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일반 회원

저는 강좌를 통해 다양한 경험과 정보를 얻고 싶습니다.

시니어 회원

저는 강좌, 상품, 콘텐츠 등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공간 공유 회원

저는 공간을 공유해 회원님을 연결하고자 합니다.